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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생애 개요
항목내용
출생 | 1762년 6월 16일 (음력), 경기도 남양주 |
본관 | 나주 정씨 |
자 | 미용(美鏞) |
호 | 다산(茶山), 여유당(與猶堂) 등 |
사망 | 1836년 2월 22일 (음력), 75세 |
- 정약용은 명문 양반 가문에서 태어났으며, 형 정약전과 함께 학문적 성취가 높았고 천주교에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 과거에 급제하여 관직 생활을 했으나, 천주교 신앙 및 관련 인물들과의 교류로 인해 정치적으로 박해를 받았고, 이후 18년간 전라남도 강진으로 유배됩니다.
- 유배 기간 동안 방대한 저술 활동을 하며 자신의 사상을 집대성했습니다.
🔹 2. 주요 사상 및 업적
✅ 실학 사상
- 실사구시(實事求是): 사실에 입각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개혁을 추구하는 태도.
- 정약용은 유교적 이상주의를 넘어서 현실 정치, 행정, 경제, 법률 등의 제도 개혁을 강조했습니다.
✅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다산의 3대 저서)
저서내용
📘 목민심서(牧民心書) | 지방관이 백성을 다스리는 자세와 행정 운영 지침을 제시한 책 |
📘 경세유표(經世遺表) | 중앙 정치 제도 개혁안 제시 |
📘 흠흠신서(欽欽新書) | 형벌과 재판 제도의 개혁을 위한 책으로, 인권과 사법 정의 강조 |
✅ 과학 및 기술
- 거중기(擧重機): 무거운 돌을 들어올리는 도르래 장치. 수원 화성 건축에 활용됨.
- 수학, 천문학, 의학, 농학 등에도 관심이 많았고, 다방면에 걸쳐 학문을 발전시킴.
✅ 경제 및 토지 개혁 사상
- 여전론(與田論): 농민이 공동으로 토지를 경작하고 수확을 나누는 이상적인 제도.
- **정전제(井田制)**를 모방한 방식으로, 토지 불균형 해소와 민생 안정을 추구.
🔹 3. 천주교와 박해
- 정약용은 초기 천주교 사상에 관심을 가졌고, 형 정약전과 함께 천주교 신자들과 교류했습니다.
- 신유박해(1801년) 때, 천주교에 연루되었다는 이유로 강진 유배에 처해졌으며, 이 유배가 그의 인생과 학문에 큰 전환점이 됩니다.
🔹 4. 유산과 평가
- 조선 후기 사회 구조 개혁을 시도한 실천적 지식인으로 평가받습니다.
- 수많은 저작(약 500여 권)을 남겼고, 그중 상당수는 현재까지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 다산학이라는 별도의 학문 영역이 형성될 정도로 영향력이 큽니다.
- 그의 개혁 사상은 근대 사상가들과 독립운동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 5. 정약용의 주요 저서 목록
분야저서 예
정치/행정 | 《경세유표》, 《목민심서》 |
법률 | 《흠흠신서》 |
경제/농업 | 《여전론》, 《전론》 |
철학/윤리 | 《성호사설》 비판, 《맹자요의》 등 |
과학기술 | 《기예론》, 《마과회통》(의학) |
🔹 정약용 관련 명소
- 다산유적지 (경기도 남양주시): 그의 생가, 묘소, 기념관 등이 있음.
- 다산초당 (전라남도 강진): 유배 시절 거주하며 많은 책을 저술한 곳.
✅ 마무리 요약
정약용은 조선 후기의 가장 뛰어난 실학자로서, 철저한 현실 인식과 개혁 정신으로 당시 사회의 부조리를 비판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그의 사상과 저술은 단지 이론에 머물지 않고 실질적인 사회 개혁을 위한 실천 철학이었으며, 오늘날에도 정치, 행정, 법률, 윤리 교육에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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